Home > 윤리경영연구 > 눈문투고규정

<윤리경영연구>는 매년 7월 31일과 12월 31일에 2회 발간됩니다.

  • 별도의 원고 마감일은 없으며, 조직경영의 윤리적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누구든 언제든지 논문을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 심사과정을 거쳐 게재 확정된 논문은 게재확정순서에 따라 윤리경영연구에 게재됩니다.
  • 논문을 제출하실 때는 본 투고규정과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해 주십시오.

* 온라인 논문투고시스템(JAMS) : https://kaobe.jams.or.kr

* 연구윤리규정 : http://www.kaobe.or.kr/home/page/?pid=ethics



1
논문투고자는 본 학회의 연구윤리규정을 지켜 논문을 작성하고, 윤리경영연구의 온라인 투고시스템에 가입 및 로그인하여 논문을 제출한다. 논문투고자는 논문제출시 연구윤리서약에 동의한 다음,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논문유사도 검사를 실시하여 결과보고서를 첨부하며, 저작권동의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 및 서명한 후 스캔하여 첨부해야 한다.
2
원고의 접수일은 논문 파일을 JAMS에 투고한 날로 한다.
3
원고는 국문, 국한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해야 한다. 국문 원고는 국문초록, 본문, 참고문헌, 부록, 영문초록의 순으로 작성한다. 영문 원고는 영문초록, 본문, 참고문헌, 부록, 국문초록의 순으로 작성한다.
4
초록은 포괄성(논문의 전체적인 내용을 전달해야 함), 정확성(내용을 명료하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야 함), 표현의 적절성(적절한 용어와 표현을 활용해야 함) 등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국문초록과 영문초록의 길이는 1매, 20행(또는 200~250 단어) 내외로 하며, 초록 하단에는 주제어(keywords) 3~5 개 정도를 명시한다.
5
초록을 포함한 전체 원고는 아래아 한글 2005 이상 혹은 MS WORD로 A4 용지에 작성하여야 하며, 양식은 위·아래 여백 20mm, 왼쪽·오른쪽 30mm, 머리말 15mm, 꼬리말 20mm, 줄간격 160%, 큰제목 크기 18pt, 본문글자 크기 10pt, 1페이지 분량 39행으로 20매 내외로 한다.
6
논문 제출시 투고논문과 동일하게 제목, 키워드, 초록, 영문제목, 영문키워드, 영문초록, 페이지수 등을 온라인 투고시스템에 입력한다. 투고논문은 국문초록, 영문초록, 참고문헌, 부록을 포함하여 하나의 파일로 작성하되, 투고자들의 개인정보(투고자의 소속, 이름, 연락처 등)를 삭제한 후 첨부한다.
7
게재가 확정되면 집필자는 최종본을 편집위원회에서 권고하는 형식에 따라 재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8
학술용어는 되도록 국문으로 쓰되 번역이 곤란한 경우에 영문으로 쓸 수 있으며, 번역된 용어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영문을 괄호 안에 넣어 덧붙일 수 있다. 약어의 경우 최초 사용 시 괄호 안에 풀어서 써야 한다.
9
모든 표와 그림은 선명하게 작성하고, 표와 그림 상단에 해당번호(예: <표1>, <그림3>)와 제목을 붙이며, 표와 그림 하단에 설명을 덧붙일 수 있다.
10
각주(footnote)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작성하되, 어구의 오른편 상단에 일련번호를 붙여 표시하며 그 내용은 각면 아래 부분에 작성한다.
11
논문 목차의 장, 절, 항의 구분은 장의 경우Ⅰ, Ⅱ, Ⅲ으로, 절의 경우1, 2, 3으로, 그리고 항의 경우 (1), (2), (3)으로 표시한다.
12
본문 중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이름과 발표년도를 표기한다(예: Carroll(1999) 혹은 (최병권·문형구·주영란, 2017)). 특정 부분을 직접 인용한 경우에는 콜론(:)으로 구분하여 페이지를 함께 기재한다(예: Victor & Cullen(1998: 105) 혹은 (Victor & Cullen, 1988: 105)). 인용문헌의 저자가 2명 이하인 경우에는 저자의 이름을 모두 표기하고, 3명 이상 5명 이하의 경우에는 최초 인용 시에만 모든 저자의 이름을 표기하되 이후에는 첫 저자의 이름을 표기하고 그 뒤에 여러 명의 공동저자가 있음을 표기한다(예: (Verbeke et al., 1996) 혹은 (박헌준 등, 2004)). 저자가 6명 이상인 경우에는 처음부터 첫 저자의 이름과 여러 명의 공동저자가 있음을 표기한다. 공동연구 저자의 이름은 국문문헌의 경우 가운데점(·)으로 구분하고, 영문문헌의 경우 쉼표로 구분하되 마지막 저자 앞에 '&'을 붙인다. 여러 문헌을 동시에 인용할 경우 세미콜론(;)으로 구분하되, 국문문헌의 경우 첫 저자명의 가나다순(예: 김선화·이계원, 2013; 정흥준·신민주, 2016; 최병권·문형구·주영란, 2017), 영문문헌의 경우 첫 저자명의 알파벳순(예: Brammer, Millington, & Rayton, 2007; Porter & Kramer, 2006, 2011; Vlachos, Panagopoulos, & Rapp, 2014)으로 배열한다. 본문에서 인용한 문헌은 참고문헌에 서지정보를 정확하게 기재한다.
13
참고문헌은 본문의 마지막에 장을 달리하여 기재한다. 참고문헌의 기재순서는 국문문헌, 외국어문헌의 순서로 하며, 국문문헌의 경우 첫 저자명의 가나다순으로, 영문문헌의 경우 첫 저자명의 알파벳순으로 기재한다. 참고문헌의 편집에는 첫줄 30pt 내어쓰기를 적용한다.
14
참고문헌의 표기방법은 아래 보기와 같다. 정기간행물의 경우 저자명, 연도, 논문제목, 간행물이름(국내문헌의 경우 꺾쇠(「 」)안에, 외국문헌의 경우 이탤릭체로 표시), 권(Vol), 페이지 순으로 한다. 정기간행물이 아닌 경우는 저자이름, 연도, 도서이름(국내문헌의 경우 꺾쇠(「 」)안에, 외국문헌의 경우 이탤릭체로 표시), 출판회수(2판 이상), 권(2권 이상), 출판지, 출판사 이름의 순으로 기재한다. 저자가 2명 이상일 때 국문문헌의 경우 가운데점(·)으로 저자이름 간 구분하고, 영문문헌의 경우 쉼표로 저자이름 간 구분하되 각 저자의 이름은 영문 성(family name) 다음 쉼표 후 영문 이름(first name, middle name)의 첫 글자와 구두점을 표기하며 마지막 저자 앞에 '&'를 붙인다. 인터넷 기사의 경우 웹 주소를 기재하고 게시일을 명시한다. DOI(Digital Object Identifier)가 있는 경우 해당 정보를 포함하여 기재한다.
 

 

 

 



(보기)

 

국문문헌:

  • 강수돌. (2014). 「자본주의와 노사관계: 삶의 질 관점」. 한울아카데미.
  • 박헌준. (2002). 기업의 사회적 성과와 재무적 성과와의 관계.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편), 「새로운 경쟁력, 기업의 사회적 성과」,
          286-318. 예영커뮤니케이션.
  • 유용근·이상현·전성민. (2019). 기업 윤리경영이 기업의 현금보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국제연구. 「윤리경영연구」, 19(2), 1-27.

영문문헌:

  • Bandura, A. (2016). Moral disengagement: How people do harm and live with themselves. Worth Publishers.
  • Bindl, U. K., & Parker, S. K. (2010). Proactive work behavior: Forward-thinking and change-oriented action in
          organizations. In B. Zedeck (Ed), APA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2, 567-598).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Mueller, K., Hattrup, K., Spiess, S., & Lin-Hi, N. (2012).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employees'
          affective commitment: A cross-cultural investig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7(6), 1186-1200.

인터넷정보:

DOI 포함 문헌:

 



편집위원장 :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서정일 (02-705-7990, jeongil@sogang.ac.kr)

편집간사 : 김정훈 (010-4726-7027, kjbeeditor@gmail.com)

논문투고: https://kaobe.jams.or.kr